충북농업마이스터대학
교육안내
창조적 농업인재 · 강한 농업
교육장소 | 교육일 |
---|---|
미래농업교육센터 분임실 | 매주 화요일 09:30~17:50 |
교육생 농장의 경영사례를 정리, 분석, 문제점을 발굴하여 멘토, 코칭하고, 그 결과를 교육생과 공유할 수 있으며, 이를 교육생 농장경영에 적용하여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.
교육생 농장의 영농 실무 사례, 기술, 멘토링 결과 등을 공유하고 분석, 정리함으로써 현장문제에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공유, 농가경영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실시, 창업자금 마련 등을 향상시킨다.
이수구분 | 선도농 멘토링(현장세미나)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학수번호(예시) | 404211 | 이수구분 | 선도농멘토링 | 학점 | 3 |
교과목 목표 | 교육생 농가의 경영사례를 정리, 분석, 문제점 등을 발굴하여 멘토‧코칭하고, 그 결과를 교육생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교육생 농장 경영에 적용하여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. | ||||
교육방법 | 관찰, 실습위주, 멘토링, 컨설팅, 코칭, 토의, 발표, 보고서 작성 등 |
주차 | 강의주제 | 주요내용 | 담당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선도농멘토링(현장세미나] 계획 수립 | 학습자 및 교수자 간 협의를 통해 학습자 농가 현장 세미나 계획(멘토링) 수립 | 주임교수 | |||
|
선도농 멘토링 실시 |
농가 현장 방문1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
4 | 농가 현장 방문2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
5 | 농가 현장 방문3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
6 | 농가 현장 방문4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
7 | 농가 현장 방문5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
8 | 농가 현장 방문6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
9 | 농가 현장 방문7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
10 | 농가 현장 방문8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
11 | 농가 현장 방문9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
농가 현장 방문10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멘토가 교육생들의 농가(현장) 및 멘토 농장을 방문하고, 농장 현황 및 현장해결과제 등에 대해 컨설팅, 멘토링 실시 | 선도농 멘토 | ||||
12 | 현장멘토링 정리 1 | 멘토를 중심으로 자신의 농장 개선 방안을 진단하고, 해결과제에 대한 멘토링 내용, 적용 사례 등을 정리 | 교수&멘토 | |||
13 | 현장멘토링 정리 2 | 현장멘토링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농장 개선 방안 수립 및 모의 발표(학습조직활동 공유 및 사례발표 준비) | 교수&멘토 | |||
14 | 우수농가 견학 | 우수 선진지 또는 우수 교육생 농장(현장) 등을 방문하여 성공사례(실제 생산기술 및 판매‧가공‧유통 등 노하우) 공유 | 주임교수 | |||
15 | 논의 및 평가 | 주임교수-멘토-교육생(팀) 논의 및 평가 | 교수&멘토 |
이수구분 | 학습조직활동(전공세미나)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학수번호(예시) | 303230 | 이수구분 | 학습조직활동 | 학점 | 1 |
교과목 목표 | 교육생 농장의 영농 실무 사례‧기술, 멘토링 결과 등을 공유하고 분석, 정리함으로써 현장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해결방안 공유, 농가경영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실시, 창업자금 마련 발표 능력 등을 향상시킨다. | ||||
평가방법 | 발표·토론 평가/객관식 평가 |
주차 | 강의주제 | 주요내용 | 담당 |
---|---|---|---|
1 | 학습조직활동(전공세미나) 준비 및 계획 | 학습조직활동(전공세미나)의 의의, 장소 선정, 자료 준비, 발표 및 토론 요령·방식 | 주임교수 |
2 | 학습조직활동 사례 소개 | 학습조직활동 사례 예시 소개(주임교수) | 교수&멘토 |
3 | 학습조직활동 1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4 | 학습조직활동 2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5 | 학습조직활동 3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6 | 학습조직활동 4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7 | 학습조직활동 5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8 | 학습조직활동 6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9 | 학습조직활동 7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10 | 학습조직활동 8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11 | 학습조직활동 9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12 | 학습조직활동 10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13 | 학습조직활동 11 | 수립한 계획에 따라 교육생들(팀)의 실제 영농(도입‧적용) 사례, 멘토링 진행현황, 문제점 해결사례 등을 발표하고 상호 토의를 통해 그 결과를 공유한다. | 선도농 멘토 |
14 | 우수 선진지 견학 | 우수 선진지 또는 우수 교육생 농장(현장) 등을 방문하여 성공사례(실제 생산기술 및 판매‧가공‧유통 등 노하우) 공유 | 교수&멘토 |
15 | 논의 및 평가 | 멘토-주임교수-교육생(팀) 논의 및 평가 | 교수&멘토 |